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꾸준한 개발일기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이란?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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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1.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 책임 원칙
2. OCP(Open/Closed Principle): 개방-폐쇄 원칙
3.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: 리스코프 치환 원칙
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5.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관계 역전 원칙
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OCP(Open/Closed Principle): 개방-폐쇄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- 하지만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 ->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이를 스프링이 대신해준다.
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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