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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graming/스프링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이란?

꾸개일 2021. 11. 9. 20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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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 1.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 책임 원칙

 2. OCP(Open/Closed Principle): 개방-폐쇄 원칙

 3.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 4.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 5.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 

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: 단일 책임 원칙

 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.

 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
 

OCP(Open/Closed Principle): 개방-폐쇄 원칙

 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
 - 하지만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 ->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 이를 스프링이 대신해준다.

 

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 - 프로그램의 객체는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
 

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 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 

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: 의존관계 역전 원칙

 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

 

 

 

출처:
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8A%A4%ED%94%84%EB%A7%81-%ED%95%B5%EC%8B%AC-%EC%9B%90%EB%A6%AC-%EA%B8%B0%EB%B3%B8%ED%8E%B8/dashboard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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